티스토리 뷰

뇌수막염 증상 원인 뇌수막염 치료

 

뇌수막염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뇌수막염 원인으로 세균성 수막염 원인을 알아보시면 폐렴구균·인플루엔자균·티푸스균 등이 원인이 된 것 입니다.

 

뇌수막염 원인으로 외상이나 근접한 화농소로 부터의 파급 또는 감염증일 때의 균혈증 등에 의하여 발병하게 됩니다.

 

 

 

뇌수막염 증상이 급성으로 경과하여 수액이 농성(膿性)이 되므로 화농성 수막염이라고도 하지만, 수막염균에 의하는 경우는 비말감염(飛沫感染)에 의하여 전염되므로 유행성 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뇌수막염 원인이 결핵균에 의한 것은 감염 때의 균혈증, 또는 근접한 결핵병소로부터 파급되어 발병하며, 증세의 경과가 약간 만성이고 수액도 농성으로 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세균성이기는 하지만 별도로 결핵성 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 원인 폴리오바이러스·유행성이하선염바이러스·에코바이러스·콕사키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수액은 화농·혼탁하지 않고, 수액에서 세균이 발견되지 않으므로 장액성 수막염 또는 무균성 수막염이라고 할 때도 있습니다.

 

뇌수막염 증상을 알아보시면 고열과 수막의 자극 증세, 즉 두통·구토·지맥·의식장애·경부강직·경련 등의 증세를 볼 수 있으나, 병원체에 따라서 증세나 경과에 상당한 경중의 차이가 있습니다.

 

 

 

 

뇌수막염 치료 방법으로 세균성인 것은 병원균에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쓰며, 결핵균에 의한 경우는 항결핵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뇌수막염 치료 방법은 바이러스성인 것은 원인적으로 듣는 약제가 없으므로 대증요법을 쓰는데 일반적으로 경증이고 예후도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