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모넬라 식중독 증상 살모넬라 원인

 

살모넬라 식중독 원인의 경우 사람에게 티푸스성 질환을 일으키는 장티푸스균과 파라티푸스균을 비롯하여, 동물에 감염되어 그 배설물에 의한 오염으로 식중독이나 위장염을 일으키는 게르트너균 등을 이야기 합니다.

 

 

 

살모넬라 증상의 경우 익히지 않은 육류나 계란을 먹었을 때 감염될 수 있는데, 음식물 섭취 후 8~24시간이 지난 뒤 급성장염을 일으켜 발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살모넬라 식중독 증상으로 발병한 환자는 3일 이내에 증세가 가벼워진 뒤 대부분 회복되어 치사율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모넬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속하는 균들은 수많은 종류가 있는데 종류에 따라 생기는 질병이 다르게 됩니다.

 

 

살모넬라균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질병이 장티푸스이며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은 균만 인체에 들어갔을 경우는 수천 마리라도 특별한 해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특히 식품과 함께 살모넬라균을 먹는다면 수 백 마리라도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고기와 같은 단백질이 위에 들어가면 산성 성분이 약해져서 pH가 6정도되는데, 이 속에서는 살모넬라균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균이 산성에 대한 저항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아미노산이 필요한 데 단백질이 아미노산을 제공해 주게 됩니다.

 

살모넬라균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섭씨 60도에서는 10분 이상, 70도 이상에서는 1~2분 정도 가열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