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뇌염 원인 증상 일본뇌염 치료 방법

 

일본뇌염 원인은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일본뇌염 원인으로는 일본뇌염 바이러스는 플라비비리대(Flaviviridae) 과 플라비바이러스(Flavivirus) 속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한 가닥으로 된 RNA를 유전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본뇌염 증상으로 직경 40~60nm 정도의 정20면체 모양이고 외피를 갖고 있으며 일본뇌염 바이러스는 작은 빨간집 모기(또는 뇌염모기)에 의해서 전파됩니다.

 

 

 

일본뇌염 모기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야생 조류나 일부 포유류의 피를 빨아먹는 과정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며 이 모기가 다시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는 주로 돼지의 체내에서 증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돼지가 바이러스의 증폭 동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본뇌염 증상으로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본뇌염 증상이 나타나는 감염의 경우, 모기에 물린 후 5∼15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게 됩니다.

 

 

 

 

일본뇌염 증상으로 병의 경과는 그 증상에 따라 전구기(2∼3일), 급성기(3∼4일), 아급성기(7∼10일), 회복기(4∼7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증상은 급속하게 나타나며 고열(39∼40도), 두통, 현기증, 구토, 복통, 지각 이상 등의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일본뇌염 증상으로 병이 진행되면 의식장애, 경련, 혼수에 이르게 되고 대개 발병 10일 이내에 사망하게 되며 경과가 좋은 경우에는 약 1주를 전후로 열이 내리며 회복됩니다.

 

 

 

 

일본뇌염 치료 방법으로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호흡장애, 순환장애, 세균감염 등의 증상에 대해서는 증상 완화를 위한 일반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본뇌염 치료 방법으로 합병증으로는 마비, 중추신경계 이상, 기면증, 섬망 등이 있고, 세균 감염에 의한 호흡 곤란을 동반한 폐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본뇌염 증상으로 심각한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르는 비율은 50∼60%에 이르며 연령이 낮을수록 증상이 심한 부분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