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로결석 원인 증상 요로결석 예방

 

요로결석 원인을 알아보신다면 수분 섭취의 감소로 인한 부분이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3배 이상 발생 위험성이 높으며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게 되며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요로결석 원인으로 음식, 온도, 습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원인으로 온도와 계절의 경우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며 특히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지게 됩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의 경우에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증상을 알아보시면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요로결석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수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할 정도이며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증상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을 위한 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 수분 섭취 증가는 요로결석 예방에 가장 중요한 철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