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일해 원인 증상 백일해 치료 방법

 

백일해 원인으로 원인균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그람 음성균)으로 인간이 유일한 숙주입니다.

 

직접적인 접촉에 의하여 전파되거나 기침을 할 때 튀어나온 비말을 통하여 호흡기 전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백일해 원인으로 백일해에 감염되었으나 특징적인 백일해 소견이 없는 성인이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백일해 증상으로 잠복기는 3~12일이며 6~8주에 걸쳐 3단계의 임상 경과를 취하게 되며 카타르기: 가장 전염력이 강한 시기로 1~2주 지속되며 콧물, 결막염, 눈물, 경미한 기침, 낮은 발열의 가벼운 상기도염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백일해 증상 경해기: 기침 시작 후 약 2주 말이 될 때 시작하는데 발작성인 짧은 호기성 기침이 계속되다가 끝에 길게 숨을 들이쉴 때 ‘흡’ 하는 소리(whoop)를 들을 수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으로 해소 발작 중에는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혈되며,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고, 끈끈한 점액성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후에 백일해 증상으로 약 2~4주 또는 그 이상 지속되며, 무호흡, 청색증, 비출혈, 경막하 출혈 및 하안검 부종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으로 회복기에 들어서면 기침의 정도와 횟수 및 구토가 점차 감소하며 약 1~2주 지속되게 됩니다.

 

백일해 치료방법으로 3개월 미만의 영아나 심폐 질환이나 신경 질환이 있는 소아는 입원 치료를 원칙으로 하게 되며 특수 치료로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을 잠복기나 발병 14일 내에 투여하면 임상 경과를 완화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