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선증 증상 원인 백선증 치료 방법

 

백선증 증상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있으며 백선 원인으로는 진균류로 분류되는 피부사상균에 의해 피부에 감염을 일으키는 것을 통틀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피부사상균은 피부의 가장 두꺼운 겉층인 각질을 녹일 수 있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 표피의 각질층, 모발, 손톱 및 발톱 등 각질에 침범하여 각질을 영양분으로 생활하는 진균 입니다.

 

피부사상균은 세계적으로 42종이 알려져 있는데, 주로 Trichophyton (T.), Microsporum (M.) Epidermophyton (E.) 의 세가지 속에 속하는 10종 가량이 우리나라에서는 발견되고 있습니다.

 

백선증 증상으로 피부사상균은 생태학적으로 사람친화성(anthropophilic), 동물친화성(zoophilic) 및 흙친화성(geophilic) 피부사상균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백선증 증상으로 동물 친화성균과 흙친화성균이 감염을 일으키면 염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백선증 증상으로 머리백선(두부백선), 몸백선(체부백선, 도장부스럼), 얼굴백선, 샅백선(완선), 발무좀(족부백선), 손무좀(수부백선), 손발톱무좀(조갑백선) 또는 손발톱진균증 원인 진균에 따라 임상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선증 원인인 M. canis는 주로 학동기의 어린이에게 감염되는데, 머리에 원형 또는 타원형의 경계가 뚜렷한 비늘 있는 회색 또는 붉은 색의 큰 반점을 형성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쉽게 부러져서 부분적인 탈모를 보이게 됩니다.

 

백선증 증상으로 T. tonsurans라는 진균의 경우에는 두피 전면에 작은 탈모되는 반점이 여기저기에 생기고 병든 머리카락은 두피 표면에서 부러져서 작은 검은 점으로 보입니다.

 

 

 

 

백선증 증상으로 어떤경우 심한 염증반응에 의하여 압통을 동반하는 고름주머니를 형성하여 고름을 배출하고 일시적으로 광범위한 탈모 및 목 림프절 비대 등의 증상을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백선증 치료방법으로 머리백선의 치료는 반드시 그리세오풀빈(Griseofulvin),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터비나핀(terbinafine) 등과 같은 경구용 항진균제를 투여하여야 합니다.

 

케토코나졸(ketoconazole) 샴푸나 셀레니움 설파이드(selenium sulfide) 샴푸와 같은 항진균제 샴푸로는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균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백선증 치료 방법으로 심한 염증과 함께 고름집을 형성하는 경우에 영구적인 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치료 초기에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경구 투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