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 초기증상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후천성면역결핍증’으로 병원체인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즉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돼 체내의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사망에까지 이르는 일종의 전염병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 1981년에 최초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HIV는 1983년에 발견되었 습니다.

 

에이즈 한번 발병하면 소나무를 100% 말라죽게 하는 소나무재선충병을 ‘소나무 에이즈’라고 부르는 것처럼 이제 에이즈는 치명적인 병의 상징어가 되었습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HIV 감염증에서는 세포면역의 저하가 문제가 된다는 부분이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 초기증상으로 급성 HIV 증후군, 이 후에 이어지는 무증상 잠복기,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기회감염(건강한 사람에게는 감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미생물이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서 심각한 감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비롯한 다양한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후천성 면역결핍증 시기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에이즈 초기증상 급성 HIV 증후군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3~6주 후에 발생하며 발열, 인후통, 임파선 비대, 두통, 관절통, 근육통, 구역, 구토, 피부의 구진성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 초기증상으로 심한 경우 뇌수막염이나 뇌염, 근병증(근육 조직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적인 상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에이즈에 처음 감염된 후 조기에 감염이 진단되지 않으면 환자 본인도 감염 사실을 알지 못한 채 다른 사람에게 HIV를 전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환자를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공중보건학적으로 중요하다.

 

후천성면역결핍증 증상으로 에이즈 초기증상으로 AIDS로 세포면역이 저하된다는 부분이며 세포면역이 저하되었을 때에는 바이러스, 결핵균, 진균에 감염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에이즈 AIDS 특유의 질환으로서 카포시육종(Kaposi’s sarcoma), 폐포자충폐렴(pneumocystis carinii pneumonia)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