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황열병 증상 원인 황열병 치료

밀크로드 2018. 10. 5. 12:12

황열병 증상 원인 황열병 치료

 

황열병 원인은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아르보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황열병 원인으로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에 있던 바이러스가 몸 속으로 들어와 혈액으로 침투하여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현재 황열을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는 주로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과 남아메리카 지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황열병 증상은 잠복기, 급성기(acute phase), 독성기(toxic phase)로 나눌 수 있다. 3~6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나면 급성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황열병 증상으로 급성기에는 발열과 근육통, 오한, 두통, 식욕상실,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황열병 증상으로 급성기 증상이 발생한 후 3~4일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후 환자의 15% 정도는 독성기로 접어들게 됩니다.

 

 

 

 

황열병 증상으로 독성기의 환자는 열이 다시 발생하며 급격히 황달, 복통,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입, 코, 눈, 위장관 등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간 기능이 저하되어 간에서 혈액 응고 인자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황열병 증상으로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기도 하며 독성기로 접어든 환자의 절반 정도는 14일 이내에 사망하게 됩니다.

 

 

 

 

황열병 치료 방법으로 황열의 원인인 아르보 바이러스 자체를 없앨 수 있는 치료제는 아직까지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완화시키는 것이 황열의 치료법입니다.

 

황열병 치료 방법으로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면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여 혈압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에는 혈액 투석을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