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광견병 증상 원인 광견병 치료

밀크로드 2018. 9. 29. 16:52

광견병 증상 원인 광견병 치료

 

광견병 원인은 리사 바이러스(Lyssavirus)속에 속하는 광견병 바이러스가 광견병의 원인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견병 증상으로 광견병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증상이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의 잠복기가 일주일에서 1년 이상으로 다양하지만 평균적으로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1~2개월이 지나면 발병하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은 머리에 가까운 부위에 물릴수록, 상처의 정도가 심할수록 증상이 더 빨리 나타나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의 초기에는 다른 질환과 구분이 잘 되지 않는 일반적 증상인 발열, 두통, 무기력, 식욕 저하, 구역, 구토, 마른 기침 등이 1~4일 동안 나타나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으로 이정도의 시기에 물린 부위에 저린 느낌이 들거나 저절로 씰룩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광견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광견병 증상으로 흥분, 불안이나 우울 증상이 나타나며 음식이나 물을 보기만 해도 근육, 특히 목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고 침을 많이 흘리며얼굴에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목 부위에 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광견병 증상의 환자는 80%가 물을 두려워하거나 안절부절못하는 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이 진행되면서 경련, 마비,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고 호흡근 마비로 사망하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으로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면 단기간 동안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서 결국은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광견병 치료를 하지 않으면 평균 7일 광견병 치료를 하더라도 평균 25일 이내에 거의 100%의 환자가 사망하게 됩니다.

 

동물에 물렸을 경우에는 즉시 비누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상처를 씻는 것이 중요하며 해당 동물이 광견병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광견병에 대한 면역글로불린과 예방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