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티푸스 증상 원인 장티푸스 치료방법

 

장티푸스 원인으로는 살모넬라 타이피균에 감염된 환자나 보균자 균에 감염은 되었으나 아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사람을 뜻합니다.

 

장티푸스 보균자는 대변이나 소변에서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살모넬라균이 검출되는 경우를 이야기 하며 소변이나 대변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했을 때 감염됩니다.

 

장티푸스 원인으로 몸 속으로 들어온 균의 수가 백만~십억 개 정도이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티푸스 원인으로 보균자가 부주의하게 다룬 우유나 유제품도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무산증 환자나 위절제술을 받은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장티푸스가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장티푸스 증상으로 잠복기는 몸 속으로 침투한 균의 수에 따라 다양한데 평균 1~3주이다. 가장 주된 증상은 발열입니다.

 

이외에 장티푸스 증상으로 오한, 두통, 권태감 등의 증상과 식욕감퇴, 구토, 설사 또는 변비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티푸스 증상으로 비장 종대(비대), 장미진(장미 모양의 작은 발진), 상대서맥(relative bradycardia)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장티푸스 증상으로 병이 경과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달라지는데, 발병 첫 주에는 발열로 인해 체온이 서서히 상승하는 증상이 특징이고 둘째 주에는 복통과 피부 발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티푸스 치료방법 퀴놀론계 항생제인 시프로플록사신을 투여하거나 암피실린을 포함한 아미노페니실린계 항생제 또는 3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장티푸스 치료방법 담낭 보균자의 경우 담석이 없으면 4~6주 동안 항생제를 투여하고, 담석이 있는 경우에는 담낭 제거술과 함께 2~3주 동안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