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칸디다질염 증상 원인 칸디다질염 치료방법

 

칸디다질염 증상은 질 분비물, 냄새, 작열감, 소양감, 성교통, 배뇨통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의 감염 또는 염증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칸디다질염 원인으로 칸디다성 질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로 85~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종의 칸디다 질염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치료에 내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칸디다질염 증상으로 20~50%의 무증상 여성에의 질 및 외음부에서도 칸디다균이 발견이 됩니다.

 

 

 

 

그리고 가임기 여성의 50~75%에서 적어도 한 번은 앓게 되며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과는 다르게 성 매개 질환은 아닌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칸디다질염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당뇨병 항생제 사용 에스트로겐이 증가되는 상황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경구피임약 사용, 임신, 에스트로겐 사용 면역력 약화 유전적 소인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칸디다질염 증상으로 흰 치즈 조각 형태의 질 분비물, 외음부 소양감, 작열감, 성교통, 배뇨통 등이 있으며 진찰 소견으로는 질 분비물, 외음부 및 질의 홍반,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칸디다질염 치료제로 아졸(Azole) 제제가 있으며 아졸 제제는 국소 제제 및 경구용 제제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