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당뇨병 증상 진단 당뇨병 검사

밀크로드 2018. 8. 13. 17:38

당뇨병 증상 진단 당뇨병 검사

 

당뇨병 증상의 경우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증상으로 인해서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증상으로 인해서 체중이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 특히 당뇨병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실명할 수 있음), 신기능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증(저림, 통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은 혈액검사로 진단하게 됩니다.

 

 

당뇨병 증상이 없는 경우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이라 합니다.

 

당뇨병 증상으로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일 때도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당뇨병 검사의 경우 공복 혈당검사는 적어도 8시간 동안 금식한 후 행해져야 합니다.

 

당뇨병 검사는 경구 당부하 검사는 75g의 포도당 용액을 마신 후 2시간 후에 채혈하여 포도당을 측정하며, 금식 상태에서 포도당 용액을 복용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