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적장애 원인 증상 지적장애 치료방법

 

지적장애 증상으로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일상적인 사회적 기능과 수행기술 등을 포함)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를 이야기 합니다.

 

지적장애 증상으로는 학습,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말하며, 적응행동은 일상 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적 (돈, 시간, 수개념),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역할 수행, 자존감, 규칙을 따르고 법을 지키기, 이용당하지 않기), 실행 기술 (일상적인 자기관리, 작업기술, 건강관리, 계획 세우기, 전화 사용) 등을 이야기 합니다.

 

 

 

 

지적장애 원인으로는 생물학적 원인 임신, 주산기 문제 및 환경적 원인등이 있습니다.

 

지적장애 증상으로는 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언어 지연, 인지, 학습 기능의 발달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발달 문제로 인하여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의 인식,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예방적 치료 방법으로는 지적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산전 진단검사, 신생아 대사검사 등을 실시하고 임신기간 동안 엽산을 복용하여 신경관 결손 발생을 줄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지적장애 치료 방법으로 정신치료적 접근은 응용행동분석 (Applied Behavior Analysis) 등 행동치료를 통하여 공격, 자해, 과제회피 행동 등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기능을 가르치는 것과 환경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행동치료적 접근을 진행할 때 효과적이며 약물치료 방법으로 지적장애의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 약물, 항경련제, 항우울제, 정신자극제, 교감신경자극제, 오피오이드길항제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