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옴 원인 증상 옴 치료 방법

밀크로드 2018. 10. 25. 17:38

옴 원인 증상 옴 치료 방법

 

옴 증상은 옴 진드기(Scabies mite)에 의하여 발생하는 동물 기생충성 피부 질환입니다.

 

옴 증상은 밤에 심해지는 가려움증이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옴 증상으로 이러한 가려움증은 옴 진드기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4~6주 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는데 재감염의 경우에는 즉시 나타나기도 하고 처음부터 많은 수의 진드기에 감염되면 잠복기가 1주 내로 짧아질 수 있습니다.

 

 

 

옴 증상 진드기는 주로 야간에 사람 피부의 가장 겉 부분인 각질층 내에 굴을 만들고 이 때 진드기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여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옴 증상으로 굴이 시작된 부분에는 작은 인설(살비듬)이 있으며 옴 진드기가 있는 쪽에는 미세한 융기가 발견되고 굴 하부에서는 작은 수포(물집) 또는 농포(고름)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옴 치료 방법으로 1 % 감마벤젠 헥사클로라이드(gamma benzene hexachloride) 연고 또는 로션을 자기 전에 얼굴을 제외한 전신에 바르고 6시간 후에 씻어 내며 1주일 후 한번 더 반복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10 % 크로타미톤(crotamiton) 연고를 2일간 연속해서 밤에 바른 후 마지막 바른 시점에서 24시간 후에 닦아 내는 방법도 있으며 퍼메트린 50mg/g 연고를 머리부분을 제외한 몸 전체에 마사지하듯이 펴 바르고 12~14시간 후에 물로 씻어내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