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저혈당 원인 증상 저혈당 치료

밀크로드 2018. 10. 20. 11:55

저혈당 원인 증상 저혈당 치료

 

저혈당 원인은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경구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에 있습니다.

 

당뇨병의 치료는 경구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의 적절한 용량 및 투여 시기, 규칙적인 식사량과 운동량 등의 균형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경구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의 용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투여 시기가 부적절했을 때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용량과 같은 투여 시기에 경구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 치료를 했을 경우에도 식사량이 불규칙하게 줄어들거나 운동량이 부적절하게 많아지면 저혈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혈당 원인이 음주에 의해서도 흔하게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면 뇌와 신경기관에 공급되는 포도당이 부족해지며 뇌신경계는 에너지 부족을 느끼게 되어 신체의 자율신경계를 작동시키게 됩니다.

 

특히 저혈당 증상의 결과로 현기증,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해지면 간질 발작과 의식 소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또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고, 이에 따라 혈압 상승, 맥박수 증가, 가슴 두근거림, 떨림, 불안감이 발생하고, 부교감 신경의 작용으로 식은땀, 공복감, 이상 감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 의식이 있는 환자라면 빨리 당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의식이 없는 경우는 즉시 응급실로 내원하여 수액으로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저혈당 치료 방법으로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