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림프종 증상 원인 림프종 치료 방법

 

림프종 증상으로 림프 조직이 아닌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 조직이 아닌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를 림프절외 림프종이라고 하는데, 주로 코 속과 목구멍이 연결되는 곳이나 위장관·뇌 등에 잘 나타나게 됩니다.

 

림프종 증상은 미국은 전체 암 발생의 2.1%, 영국은 2.8%를 차지하며, 우리 나라는 4%를 차지해 동양에서는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림프종 원인으로 주로 면역결핍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 10년 사이에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림프종 원인으로 장기이식에 따른 면역억제제 복용환자와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환자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림프종 원인으로 교원혈관질환,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와도 관계가 있다. 면역기능이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발생하게 되며 이 때는 주로 50~60대 연령층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림프종 원인으로 면역결핍 환자의 경우에는 평균연령 34세로 좀 더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고,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의 경우에는 90% 이상이 남자 입니다.

 

림프종 증상은 통증은 없지만 림프종이 커져서 보이거나 만져지는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림프종 증상으로 목 주위 림프절에서 시작하지만 종격동(폐와 폐 사이의 공간)이나 복부에 있는 림프절에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림프종 증상으로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야간 발한, 체중감소 등이 있으며 혈액학적인 이상으로 빈혈이나 적혈구·백혈구·혈소판 모두가 정상치 이하로 줄어드는 등 범혈구감소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림프종 증상으로 면역학적인 이상도 따를 수 있으며, 침범한 장기에 따라 해당 장기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림프종 치료 방법으로 병변이 국소적이거나 초기인 경우에는 그 부위만 제거하거나 방사선 요법을 시행하며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는 항암제로 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림프종 치료 방법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에는 고용량 화학요법을 시행한 뒤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