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볼거리 원인 증상 볼거리 치료 방법

 

볼거리 원인으로 볼거리 바이러스는 파라믹소 바이러스(Paramyxovirus)과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로, 한 가지 혈청형만이 알려져 있습니다.

 

볼거리 원인은 침의 비말 감염(기침을 하거나 대화 도중에 나온 자잘한 것들과 함께 병원균이 방출되어 그것이 공기와 함께 호흡기로 흡입됨으로써 감염되는 것)에 의하여 전파되며 가장 전염성이 높은 시기는 타액선 비대 1~2일 전부터 붓기 시작된 후 5일까지 입니다.

 

 

 

 

볼거리를 원인으로 볼거리 바이러스는 볼거리 바이러스 외에도 거대세포 바이러스(cytomegalovirus),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parainfluenza virus),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장 바이러스(enterovirus) 등이 있습니다.

 

볼거리 원인으로 황색 포도상균 및 기타 세균 등도 볼거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티오우라실(thiouracil), 요오드 등의 특정 약물에 대한 약물 반응, 또는 당뇨, 간 경변, 및 영양 결핍 등의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별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볼거리 증상으로 볼거리 잠복기는 약 2~3주간이며 30~40%는 증상이 없으며 타액선 비대와 동통이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볼거리 증상으로 대부분 이하선(귀밑샘)을 침범하며 처음에는 한쪽에서 시작하여 2~3일 후에는 양쪽이 붓게 되지만, 환자의 약 25%에서는 한 쪽만을 침범하기도 합니다.

 

 

 

 

볼거리 이하선 비대는 1~3일째 최고에 달하며 3~7일 이내에 점차 가라앉으며 볼거리 환자의 절반 이상은 뇌척수액 검사에서 백혈구 증가 소견을 보이나 실제 뇌수막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10% 미만입니다.

 

볼거리 치료 방법으로 대부분 자연 치유되므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증 요법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합병증이 있을 시는 합병증의 증상에 따른 치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댓글